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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크릿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품목별 확인 방법 안내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확인 방법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확인을 위해서는 먼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야 합니다.


소비자보호원이라고 검색을 하면 손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처음 접속 했을때 모습입니다.


정보공개, 피해구제, 소비자뉴스, 정보자료, 소비자교육 등 다양한 메뉴들이 보이는데 중간쯤에 보이는 피해구제사례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피해자 구제사례 자세히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면 식품, 보건/의료, 주거/시설, 가전/생활용품, 의류/세탁, 자동차/기계류, 정보통신 품복별 피해구제사례를 확인 할 수 가 있습니다.







기포티콘을 구제사례에 대해서 클릭을 해보았는데 유효기간이 경과하였어도 5년이내 상품권 금액 등 반환을 사업자가 거부하는 경우 구매액의 90%를 반환하도록 권고하고 있고 환급을 요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 환불규정을 품복별로 확인 하기 위해서는 피해구제정보 ->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순으로 클릭을 합니다.



그럼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이 나와 있는 pdf 파일 또는 아래아 한글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열어보면 품목별로 환불규정이 잘 나와 있습니다.


가전제품설치업 기준 설치하자로 인해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설치비 환급 및 하자 발생한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으며 설치에 대한 품질 보증기간은 1년으로 한다고 합니다.







가전제품, 사무용기기, 전기통신기자재 등 공산품에 대한 환불규정를 살펴보면 구입후 10일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 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는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잘 나와 있습니다.


분쟁 유형별로 해결기준이 명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전구의 경우 구입일로 부터 30일 이내에 제품의 성능 기능상의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유통과정에서 제품에 하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전거는 구입 후 1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 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때는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로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외에 다양한 품목들에 대해서는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받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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