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밀스러운 비밀/덜 비밀스러운 포스팅

무주택자 기준 안내



주택은 우리나라 전지역에 소재하는 주택이 모두 해당되며,분양권 등을 갖고 있거나, 주택 또는 분양권 등의 공유지분 또는 주택의 용도가 있는 복합건물도 주택에 해당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사례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관련 법규상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한 것으로 인정됩니다.(세부해석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53조에 따릅니다.)






무주택자 기준 안내



무주택자 기준을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주택소유판단기준 10가지부터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상속으로 인하여 주택의 공유지분을 취득한 경우에는 부적격자로 통보 받은 날 부터 3개월 이내에 그 지분을 처분한 경우 (소명통보일전에 이미 처분한 경우 포함) 단, 단독상속의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두번째 도시지역이 아닌 지역 또는 수도권 이외의 면의 행정구역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 중 다음 경우의 1에 해당하는 주택소유자로서 당해 주택건설지역에 거주 하다가 다른 주택건설지역으로 이주한 경우입니다 단, 상속으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피상속인이 거주한 것을 상속인이 거주한 것으로 봅니다.

1) 사용검사 후 20년 이상 경과된 단독주택
2) 85㎡ 이하의 단독주택
3) 소유자의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최초 등록기준지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으로서 직계존속 또는 배우자로부터 상속등에 의하여 이전받은 단독주택


세번째는 개인주택사업자가 분양을 목적으로 주택을 건설하여 분양을 완료하였거나 사업 주체등으로부터 부적격자 통보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이를 처분한 경우입니다.

네번째는 세무서에 사업자로 등록한 개인사업자가 고용근로자의 숙소용으로 사원임대주택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다섯번째는 20㎡이하의 주택 또는 분양권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단, 2호 또는 2세대 이상의 주택 또는 분양권 등을 소유한자는 제외합니다.

여섯번째는 60세 이상의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이 주택 또는 분양권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입니다.(노부모 부양 특별ㆍ우선공급, 임대주택공급 받는 경우에는 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봅니다.)

일곱번째는 공부상 주택으로 등재되어 있으나 사실상 폐가 또는 주택이 멸실되었거나 주택이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로서 사업주체 등으로부터 부적격자로 통보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이를 멸실 또는 실제 사용하고 있는 용도로 공부를 정리한 경우입니다.

여덟번째는 무허가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아홉번째는 소형·저가주택 등을 1호 또는 1세대만을 소유한 세대에 속한 사람으로서 민영주택의 일반공급에 따라 주택의 공급을 신청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입주자를 선정하고 남은 주택을 선착순의 방법으로 공급받아 분양권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해당 분양권 등을 매수한 사람은 제외합니다.)






청약가점 산정 기준표에서 무주택 여부 기준입니다.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청약통장 가입자의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가입자 및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이어야합니다.


세대원 범위는 배우자(주민등록이 분리된 배우자 및 그 배우자와 동일한 세대를 이루고 있는 세대원 포함),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직계비속이며 소형/저가주택(전용면적 60㎡이하로 주택공시가격 1.3억원(비수도권은 8천만원)이하인 주택)1호(세대)를 보유한자→ 당해 주택보유기간을 무주택 기간으로 인정합니다.


무주택기간 산정기준을 설명해드리자면 무주택기간은 청약통장 가입자 및 배우자를 대상으로 산정하고 만30세를 기산점으로 하되, 30세 이전에 혼인한 경우 혼인신고 한 날부터 기산합니다.


마지막으로 만 30세 미만으로서 미혼인 무주택자의 가점점수는 0점입니다.



무주택기간 청약 가점항목을 살펴보면 30 미만 미혼 무주택자는 점수가 0, 1년미만은 2점, 1년이상 ~ 2년미만은 4점, 2년이상 ~ 3년미만은 6점, 3년이상 ~ 4년 미만은 8점, 4년 이상 ~ 5년 미만은 10점입니다.


최대 가점은 32점으로 15년이상부터는 32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