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크릿

헌혈 조건 및 주의사항




헌혈이란


혈액의 성분 중 한 가지 이상이 부족하여 건강과 생명을 위협받는 다른 사람을 위해, 건강한 사람이 자유의사에 따라 아무 대가 없이 자신의 혈액을 기증하는 사랑의 실천이자, 생명을 나누는 고귀한 행동입니다.


또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며 혈액은 아직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거나, 대체할 물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명을 사고 팔 수 없다는 인류 공통의 윤리에 기반하여, 세계 각국은 혈액의 상업적 유통을 법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헌혈한 혈액은 장기간 보관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농축적혈구 35일, 혈소판 5일)적정 혈액보유량인 5일분을 유지하기 위해 헌혈자분들의 지속적이고 꾸준한 헌혈이 필요합니다.


헌혈을 하고싶다고 하여 무조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어느정도 조건이 맞아야 헌혈을 할 수 있는데 혹시나 헌혈에 대해서 관심이 있거나 하시려는 분들을 위해서 지금부터 헌혈 조건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헌혈 조건 및 주의사항



헌혈 조건입니다.


먼저 헌혈을 하기위한 나이는 전혈헌혈의 경우 만 16세부터 69세까지이며, 혈장성분헌혈의 경우 만 17세부터 59세까지입니다.


그리고 체중은 남자의 경우 50kg, 여자의 경우 45kg 이상이며 혈압은 수축기 90~179, 이완기 100미만 체온은 37.5도 이하 맥박은(회/분) 50~100입니다.


또 헌혈간격은 전혈헌혈은 2개월 경과 후 할 수 있으며 혈장성분헌혈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의 경우 14일 경과후 다시 헌혈을 할 수 있습니다.






헌혈 횟수를 살펴보면 과거 전혈헌혈횟수는 1년 이내에 전혈헌혈횟수 5회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은 과거 1년 이내에 성분헌혈 횟수 24회입니다.


질병의 경우 감염병 완치 후 일정기간 경과를 하여야하며 기타 질병도 완치후 일정기간 경과하여야 합니다.


그외에 약물도 복욕하였을 경우 일정 기간동안 헌혈을 하지못하는데 건선 치료제 복용 후 3년 경과후,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복용 후 1개월 또는 6개월 경과, 남성탈모증 치료제 복용 후 1개월 경과, 여드름 치료제 복용 후 1개월 경화, 기타 헌혈금지약물 복용 후 일정기간 경과하여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헌혈 시 사진이 붙어 있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등)을 제시하여야 헌혈에 참여할 수 있으며 외국을 여행한 경우는 귀국 후 1개월이 경과해야 헌혈이 가능합니다.


그럼 헌혈 조건 및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헌혈을 하러 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